앞서 진행했던 1차를 토대로 공간 내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공간을 더 다듬는 과제를 진행하였다. 외향은 1차 모델과 큰 차이가 없지만, 기본적인 프로그램인 화장실을 넣기 위해 지상에서 띄어놓았던 부분을 반정도 막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더 위요감이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쉬었다 갈 수 있는 휴식공간이다. 1층과 2층이 메인 계단으로 분명하게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1층과 2층에 다른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1층은 여러사람이 함께 요리하며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상하였다. 따라서 가장 긴 벽면을 따라 일자형 조리대를 넣었고, 요리하는 사람의 시야에 맞춰 환기할 수 있는 긴 창을 배치했다. 꺾어진 공간은 다수가 함께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이고 중정을 바라보는 메인 창을 따라 난 작은 공간은 1인이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2층은 작은 카페 공간으로 야외 테라스와 연결되어 있다.
위 일러스트는 프로그램을 구상하면서 그려본 것이다. 밑 일러스트는 건물을 사이트에 배치시켰을 때를 예상해보며 그린 것이다.
<배치도> Scale: 1/200 건물의 사이트는 정문을 지나서 중앙로를 따라 건공관으로 올 때 오른편에 있는 정자의 위치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이 식사공간과 야외테라스가 있는 2층 카페공간이기 때문에 개방된 사이트보다 나무로 둘러쌓여 자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입단면도-1>
<입단면도-2>
중앙로에서 건물을 봤을 때를 콜라주로 나타내었다.
2층에서 야외 테라스를 바라볼 때를 콜라주로 나타내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초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