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과제 때, 사용한 유닛들의 길이들을 모두 통일했습니다. 2:1, 1:2의 지점을 이은 선을 잘라만든 유닛들을 이어붙이고 단조로움을 피하기위해 쉬프팅을 했습니다.
프로그램은 음악감상실로 정했고 사이트는 음악관 앞 노천광장으로 정했습니다. 이유는 음악관과 프로그램이 이어지며 노천광장의 높이 차가 있는 단이 제 모델의 쉬프팅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으로 한적하고 은은한 햇빛이 내부로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곳이 북쪽으로 확 틔여있어 은은한 햇빛이 잘 들어오고 학교내에서는 휴식의 공간으로 사용되어 한적한 분위기가 잘 조성되어있기에 노천광장으로 사이트를 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책로와 연결이 되어 학교사람들 뿐 아니라 산책을 하던 외부인들도 쉽게 접근을 할 수 있는 위치로 노천광장의 끝 부분에 자리를 하게되었습니다.
제 모델의 특징은 한 통로로 이어져 있지만 시선은 연결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이동하면서 계속해서 달라지는 공간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메인인 큰 통로에서 다양한 대비를 느낄 수 있게 모델을 변형했습니다.
1번째로 느낄 수 있는 대비는 인공광과 자연광입니다. 입구가 있는 공간은 빛이 들어오는 공간이 동쪽으로 있는 출입구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아침이 아니거나 출입구가 닫힌다면 인공광에 의존을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입구 반대편의 공간에서는 북쪽으로 큰 창이 있어 낮에 항상 빛이 들어옵니다. 때문에 입구 주변에서는 인공등 아래에서 입구 반대편에서는 은은한 분위기에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번째로 느낄 수 있는 대비는 공간의 개방과 압박입니다. 통로의 가운데는 높이가 2100으로 공간적 압박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통로의 끝 부분에는 높이가 4500이며 큰 창으로 인해 개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공간에서는 단차를 두어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때문에 서 있을 때와 앉았을 때 창을 통해 보는 풍경에 시각적 차이가 생겨 공간에 재미를 더했습니다. 쉬프팅된 공간들에는 메인 통로들을 보조하고 옥외 테라스로 나가는 계단들을 위치시켰습니다. 또한 메인 통로에서는 만들기 힘든 사적인 공간들을 만들어 소수의 친구들이나 연인들이 편하게 사용하는 공간들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밑으로 쉬프팅된 유닛 1층에는 화장실을 넣었습니다. 위로 쉬프팅된 유닛 1층에는 사적인 공간을 만들어 친구들과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밑으로 쉬프팅된 유닛의 2층은 옥외 테라스로 연결되는 통로입니다. 위로 쉬프팅된 유닛은 1.5층에 개인적인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계단 참에서 옥외 테라스와 연결이 됩니다.
위로 쉬프팅된 유닛의 3층은 가장 사적인 공간입니다. 편한 자세로 같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높이 차가 보이도록한 단면도이다.
쉬프팅 유닛과 연결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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