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의 생성 과정] 위 다이어그램은 모델의 생성 과정을 보여준다. 첫 번째 단계는 90x90의 한 큐브를 가로, 세로 1/2, 높이 1/3로 총 12등분 하였다. 그 중 3개를 돌려가며 위 그림처럼 붙여 한 큐브당 4개의 유닛을 만들었다. 두 번째 단계는 한 유닛을 기점으로 하여 그 위에 각각 다른 면을 이어 세 가지의 유닛을 만들었다. 마지막으로는 구조의 문제를 생각해 이 세 유닛을 모두 180도 뒤집어 보았다. 그리고 두번째 단계의 유닛을 왼쪽부터 1, 2. 3번이라 하면 밀도가 높은 2번 유닛을 중심으로 1번 유닛과 3번 유닛을 90도 돌려 결합하였다. [문제점과 해결책] 이렇게 최종 모델을 완성했지만 모든 레벨의 높이가 너무 단조롭고 각 레벨과의 연결성을 쉽게 찾을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가장 핵심이라 생각하는 2레벨의 단차를 조정해 3개의 층을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계단을 바깥으로 하여 외부 동선을 만들었다. 최종적으로 레벨의 높이와 연결성을 해결할 수 있었다.
다음 도면의 스케일은 모두 1/50이다.
[1층 평면도]
[2, 3층 평면도]
[4층 평면도]
[A-A' 단면도]
[우측면도]
[엑소노메트릭]
모델 외부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모델 내부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민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