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닛은 밑면의 사각형에서 삼각형을 분리해내어 새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제작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유닛1개와 아래의 방식으로 2번반복한 유닛을 결합했습니다. 왼쪽은 제작과정의 평면상의 모습이며, 전면과 후면의 모습입니다.
설계하면서 중심적으로 생각한 두가지는 1,2층이 겹치는 부분을 오픈해 이를 중심으로 공간을 구상하는것과 1층과 2층에 대비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아이소메트릭을 보면 1층은 오프닝을 거의 주지않음으로써 하나의 벽이 연속되어있는 느낌을 주면서 구조적으로 안정적이게 설계하였습니다. 2층은 반대로 오프닝을 많이 주었고 중첩공간에 천창을 뚫어 빛이 1층까지 내려갈수있도록하였습니다.
1층은 오프닝이 최소화하여 통로처럼 이어진 공간으로 지나가며 모든 공간을 경험할수있도록 하였습니다.
2층에서는 비교적 큰 오프닝들이 있으며 3개의 공간이 통로로연결된 모습입니다.
단면도를 보면 1층의 높이에 비해 2층의 층고가 낮아서 다락방에 올라가듯 오프닝 대비와 함께 전혀 다른 공간에 온듯한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주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