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1 밖에서 안으로 3개의 기하학적 도형(정육면체)을 결합, 중첩, 분해, 변형하여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조성한다. 내,외부 공간의 성격과 관계를 규정하여 벽, 기둥, 슬라브, 칸막이, 창, 문, 계단 등의 건축어휘로 구체화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_유닛 발전과정 정육면체 아이소핑크 큐브의 각 변을 3등분하고 2대 1의 비율로 정육면체 형태의 매스 2개를 들어냈다. 처음 정한 유닛으로만 모델을 제작하기엔 유닛의 두께가 사람이 들어갈 수도, 벽체로 쓰기에도 애매해 유닛을 또다시 3등분했다. 그러자 위의 사진과 같이 큐브 한 개에서 서로 다른 5개의 모듈이 나오게 되었다.
_스터디 모델 3등분한 유닛들을 여러 가지 방향으로 서로 조립하다보면 서로 다른 형태의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틈이 생기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모델의 창문이나 출입문을 인위적으로 만들기보다는 이러한 틈을 활용하여 제작하고 싶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조립한 유닛들을 결합하여 스터디 모델을 제작하게 되었다.
_최종모델 완성된 모델의 입면이다. 모델의 동선은 단차와 계단을 통해 점점 높아지게 구상하였고, 계단을 따라 올라갈 때 보이는 조망에 변화를 주었다. 또한 세 개의 매스가 맞물리는 위치 사이의 틈과 유닛 사이의 틈 등을 통해 다양한 빛의 유입을 의도했다.
순서대로 평면도, 종단면도, 횡단면도, 엑소노메트릭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예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