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차 모델에 사용된 두 유닛 중 하나의 유닛만 선택하여 만들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오른쪽 세번째 유닛)
1차 모델의 경우 움직임을 가져 일정 범위에서 패턴을 보였다면 이번엔 선택한 유닛을 원을 그리듯이 붙여 아라베스크식 패턴을 보였고 1차 모델과 마찬가지로 3차 모델 또한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스케일은 20 :1 모델이며 뚜렷한 그림자를 위해 실제 천장의 두께 440mm, 기둥 높이 2200mm 입니다.
종이로 만들경우 유닛을 각각 하나씩 붙여야 하지만 우드락으로 만든 최종 모델의 경우 천장을 우드락 한판에 정사각형 구멍을 여러개 낸 다음 정사각형 모서리에 얇은 판을 붙여 모델 위에서 빛을 비출때 뚜렷한 그림자가 생기게 만들었습니다.
기둥의 경우 천장에서 일부 패턴을 선택해 수직으로 내려 수평과 수직의 대비를 줬으며 기둥에 막힘을 두지 않게 공간을 만들어 '중앙의 열린 공간', '우측 하단의 닫힌 개인의 공간' 등 다채로운 작은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빛이 비춰지는 각도에 따라 바뀌는 그림자의 위치로 패턴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정면에서 모델을 본 사진입니다.
스케일 35:1 도면입니다.
첫번째 평면도는 일반적인 평면도로 위에서 모델을 바라봤을 때의 모습이고 두번째 평면도는 기둥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첫번째 평면도를 연한 점선으로 바꾸고 기둥 부분을 진한 선으로 표시했습니다.
입면도 입니다. 선의 겹침을 달리하여 도면에 위계를 주었습니다.
저의 모델의 경우 천장을 무한히 확장할 수 있으며 기둥의 배치를 자유롭게 하여 닫힌 공간, 열린 공간 등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