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과제에서 사용했던 기본 유닛을 그대로 사용해 파빌리온을 만들었다. 1차때, 모듈들의 패턴이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을 개선하고자 모듈을 쌓아 올리기보다 평면에 넓게 배치했다. 이 파빌리온은 중심과 중심에 연결된 3개의 동일한 모듈이 반복되어 만들어진다. 제작은 2T두께 우드락으로 만든 뒤 마무리 제쏘작업을 통해 현실감을 높였다. 파빌리온의 중심은 총 6개의 모듈로 만들었다. 모듈 3개를 삼각형 형태로 붙여 총 2개의 삼각형 모듈을 만들었다. 이 모듈을 쌓아올리면 파빌리온의 중심이 되는 모듈이 나온다. 하지만 이 모듈을 지지대로 삼게 되면 불안정하기 때문에 기존 모듈을 조금 변형시켜 평면이 나올 수 있도록 했다. 다음으로 중심과 연결되는 3개의 동일한 모듈인데, 이 모듈 역시 6개의 기본 유닛으로 구성했다. 이 모듈은 6개의 유닛이 한번에 6각형이 되도록 모두 한번에 연결해 붙였다. 그리고 6각형의 프레임을 따라 목재구조를 추가하여 모듈의 강도를 높였다. 다음 사진이 20:1 scale의 파빌리온 모습이다.
이렇게 20:1 scale의 파빌리온을 확장하여 연결한다면 다음과 같이 50:1 scale의 파빌리온처럼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파빌리온의 평면을 보면 확실한 패턴이 드러나는 것을 알 수 있다.
25:1 scale의 평면도
25:1 scale의 지붕 평면도
25:1 scale의 입면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인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