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과제의 유닛을 그대로 사용하되, 1차 과제 보이드 패턴이랑 수직적인 연결로 인해 생기는 공간에 초점을 맞췄다. 접합방식은 이전의 규칙적인 방식과는 다르게 랜덤한 형식으로 접합했다. 이 모형은 1:20의 스케일의 파빌리온이며 큰 모형과 작은 모형으로 구성되어있다. 큰 모형은 가로 7.2m, 세로 5.4m, 높이 4.5m의 크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형은 전체적으로 육면체의 실루엣을 띠고 있다. 또한 앞부분을 틔움으로써 개방적인 느낌을 주고, 뒤로 갈수록 복잡해지며 파빌리온의 깊이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불규칙한 형태의 파빌리온에 빛이 자유롭게 투과되고 반사되었으면 좋겠고, 내부로 들어갔을 때 복잡하고 어지럽다는 느낌을 살리고 싶어, 아크릴과 거울을 부착하여 빛이 랜덤하게 들어올 수 있게했다. 모델의 평면도를 보았을 때, 3~4개 정도의 구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구역을 눈에 보이게 구분하고 싶어서, 구역마다 다른 바닥재를 깔았다. 바닥재의 패턴은 반복과 패턴에서 나온 보이드의 패턴을 이용해 구성했다.
파빌리온을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모형에서 트여있는 중앙 부분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돌아다닐 수 있다.
파빌리온을 수직으로 내려다본 모습이다. 각 구역에 따라 다른 재료로 바닥을 구성했으며 바닥재로는 우드락, 잔디, 거울아크릴을 사용했다.
파빌리온을 좌측 대각선 방향에서 본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육면체의 실루엣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입면도>
<평면도> 파빌리온을 수직으로 내려다봤을때, 파빌리온의 공간을 좌측하단, 우측상단, 우측하단 좀 더 넓게 보면 좌측상단까지 4개 정도의 구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좌측면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수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