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과제의 결과물인 모형은 평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 파빌리온으로서의 입체적 변화를 창의적으로 해내기 어려울 것이라 판단했다. 따라서 모형을 만드는 데 사용한 기본 유닛과 기본 유닛을 이어서 만든 중간 유닛을 사용해 새로운 공간을 구성했다. 단 붙이는 방식은 1차 과제에서 모형을 만들 때 사용한 방식을 고수했다. 이는 1차 과제에서와 마찬가지로 기본 유닛이 가진 큐브라는 성질이 상쇄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그로써 1차 과제에서 나타난 패턴이 파빌리온에서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의도적으로 파빌리온을 위에서 본 모습이 1차 과제의 모형을 정면에서 봤을 때의 패턴의 반복과 같도록 했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바닥에 패턴을 깔았다. 위가 막힌 동굴과 비슷한 형태의 큰 공간과 사용한 유닛의 큐브라는 특성으로 인해 작은 방과 같은 공간들이 만들어졌다. 이 공간들은 각도에 따라 그저 막힌 벽이나 기둥으로 보이기도 하고, 방과 같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보이기도 한다. 2층으로 이루어진 공간에서 3층으로 이루어진 공간으로 확대하여 공간의 위요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모형의 크기는 30:1 스케일이다.
큰 공간과 방과 같은 작은 공간이 함께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이다.
패턴과 2층에서 3층으로 확대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나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