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3 : 파빌리온:반복과 패턴 + 인체와 척도 과제1에서 만든 반복과 패턴의 일부 혹은 전체를 활용한 파빌리온을 구상한다. 과제1 모형의 종이 재료를 보완 혹은 대체할 모형 재료를 선정한다. 스케일을 가늠할 수 있는 가구 등의 실제 사물 모형을 제작하여 공간감과 비례감을 재현한다.
1차 과제의 유닛을 일렬로 나열한 것을 변형하여 파빌리온을 만들고자 하였다. 유닛의 모티브가 파도였기에 파빌리온에 시원한 느낌이 나도록 만들고 싶었고, 시원한 느낌을 개방적이고 린 것으로 해석하여 모형의 재료를 유리로 결정하였다. 모형의 밑부분은 유리가 아닌 다른 재질로 선택하여 사람들이 지나다니거나 앉을 수 있도록 하였다. 유리를 연결하는 철골 구조체는 유리건물로 유명한 수정궁을 모티브로 삼았다. 중간에 거울을 넣어 단조로움을 깨뜨리고 거울을 통해 공간에 있는 자신을 자각할 수 있다. 특히, 중앙 통로에서 사람들은 거울로 비치는 자신과 유리로 보이는 하늘을 보며 색다른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모형의 모티브가 파도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물을 표현하고 싶었다. 이는 제주도립미술관과 방주교회, 폴리 그랜드 씨어터를 보고 모형 주변에 물을 얕게 두다. 사람들이 지나다닐 공간을 파빌리온 주변에 형성하고 이 전체를 다리 위에 두었다.
도면에서도 시원한 느낌을 주고자 푸르고 매트한 색을 전체에 넣었다.
평면도
입면도
측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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