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90mm*90mm 정사각형을 가로,세로,대각선을 1:1:√2의 비율로 나누어 총 12개의 가상선을 만든 다음 이 중 일부를 사용하는 방식에서 시작했고 이 유닛은 그 중 6개의 선을 사용했습니다. 그림에서 표시된 점선은 칼로 자르는 선이고 굵은선은 접는 선 입니다. 정사각형의 가장자리 작은 정사각형 4개를 안쪽으로 붙여 첫번째 유닛을 만들고, 만들어진 유닛의 4개의 날개를 2개씩 서로 붙여 두번째 유닛을 만들었습니다. (편의상 유닛1, 유닛2라고 표기하겠습니다.)
유닛1과 유닛2룰 붙이는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정사각형과 다이아몬드가 반복되는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최종 모델에서 위 사진과 같은 움직임을 보입니다. 최종 모델에서 유닛2는 유닛1을 연결해주는 이음새 역할을 하고, 유닛1은 모델이 위 사진과 같은 움직임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움직임으로 인해 만일 저의 모델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설명없이 모델만을 주었을 때 능동적으로 모델을 움직여 정사각형에서 다이아몬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 패널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서연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