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과 패턴 모듈은 아래의 전개도의 실선에 따라서 접었고, 점선으로 된 부분은 실선의 반대방향으로 접어 올려 세움으로써 입체감을 주었다. 이 모듈을 3개를 이용해 1개의 유닛을 만들었다. 유닛 조립과정을 쉽게 표현하기 위해 모듈을 수직으로 내려다보았을 때의 모습을 통해 표현해보았다. 오직 유닛을 수직으로 내려다 본 모습만으로 생각했을 때, 큰 삼각형과 작은 삼각형을 볼 수 있다. 이때, 큰 삼각형과 작은 삼각형 간의 면과 면의 맞붙임, 모시리와 모서리의 맞붙임을 이용하여 유닛을 구성하였다. 왼쪽은 유닛을 수직으로 세운 형태, 오른쪽은 눕힌 형태의 유닛이다. 이 눕힌 형태의 유닛을 사용해 모형의 평면을 구성하였고, 수직으로 세운 형태의 유닛을 결합해 층을 만듦으로써 입체감, 부피감을 주었다. 이 유닛 간의 결합으로 생기는 패턴은 솔리드 뿐만 아니라 보이드에도 주목해볼 수 있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보이드와 솔리드를 반전시킨 다이어그램을 만들어보았다. 또한 수직으로 세운 유닛으로 인해 모형을 바로 위에서 내려다보았을 때 유닛 간의 원근감이 생겼고, 그 안에서 새로운 패턴을 찾을 수 있었다. 추가로 좌측 하단에 모형과 보이드의 패턴을 연결시킴으로써 패턴의 무한성을 표현해보기도 했다.
< 판넬 최종본 >
< 기본모듈과 기본모듈의 단면도 > 우측 상단의 전개도를 접어 위와 같은 모듈을 제작했다.
< 유닛의 2단결합(좌), 유닛의 3단결합(우)> 눕힌 형태의 유닛과 세운 형태의 유닛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결합체들이다.
<보이드의 패턴(좌), 솔리드의 패턴(우)> 연속적으로 결합된 유닛들이 만들어낸 패턴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수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