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은 4500*4500*4500 큐브 3개를 다양하게 자르고 결합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논리를 만들어 건물을 설계하는 과제이다.
큐브를 처음 가지고 한 생각은 3개의 큐브를 높이 쌓아보자는 것이었다.
그래서 큐브 각 변의 1/2씩 겹치도록 쌓아 올렸고, 큐브가 똑바로 설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첫 번째 큐브와 3번째 큐브의 위치를 같게 하였다.
그러나 큐브를 단순히 쌓아 올리기만 한다면 높이 올라갈 때 필요한 계단을 설치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큐브가 겹치는 부분을 큐브 높이의 1/2씩 맞물리도록 겹쳤다.
그리고 큐브 3개를 가지고 층고 4500의 3층 건물을 설계하기에는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4500*4500*3000의 큐브 5개를 만들어 앞에서 만들어왔던 논리와 같이 겹쳐서 쌓아 올렸다.
층수가 많아 계단이 많이 필요하지만 건물은 좁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계단 동선이 필요했다.
따라서 중간부분에 계단실을 만들어 동선을 해결하고 각 층이 창과 접하게 만들었다.
또한 계단실에 창문을 내지 않고 천창을 뚫어 위로 올라갈수록 자연광이 들게 해 점점 위로 올라가는 느낌을 강조하였고,
천창을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큰 계단실이 필요했기 때문에 계단실을 30도 돌려서 면적을 3200*3200으로 만들었다.
너무 반복적인 느낌을 피하기 위해서 2개층 덩어리의 슬라브를 계단실 각도와 맞춰 텄다.
그리고 안쪽에서 자른 슬라브 위쪽에 섰을 때는 그 밑의 공간과 바깥이 잘 보이게 하면서,
슬라브 밑쪽에서는 높은 층고를 느끼면서 바깥의 자연광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창문 오프닝을 2개층 한번에 뚫었다.
3개층 덩어리는 밖에서 봤을 때 분리된 느낌을 주도록 창문 오프닝을 따로따로 뚫었다.
한쪽 방향에서는 바깥이 잘 보이지 않게, 다른 한쪽 방향에서는 바깥이 잘 보이도록 오프닝을 뚫었다.
1, 2층 평면
3, 4층 평면
5층, 옥상정원 평면
엑소노메트릭
계단실이 30도 기울어져있고, 그에 따라 1500만큼 올라가며 슬라브가 교차적으로 붙어있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2개층의 매스에서 바닥슬라브가 뚫려있는 것을 보여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누리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