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의 첫 번째 설계에서는 4500*4500*4500의 큐브 세 개를 변형한 뒤, 일관된 논리로써 결합하여 하나의 공간을 만들어내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큰 중점을 둔 것은
첫째. 큐브가 결합되는 논리의 일관성
둘째. 결합 이후에 생긴 공간을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층의 높이와 계단의 폭, 위치, 동선 만들기
이었습니다.
저는 4500*4500*4500의 큐브를 위 다이어그램과 같이 자른 뒤 그 조각을 서로 붙여, 하나의 유닛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정육면체의 큐브를 사선으로 절반을 잘라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조각들을 다시 결합하여 변형된 세개의 큐브-유닛을 만들었습니다.
이후에는 유닛이 서로 결합되는 방식을 고민했습니다. 4500의 높이와 넓이를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 함입의 방식을 처음에는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쌓았습니다. 이 때 입면을 튀어나온 부분과 쑥 들어간 부분을 교차시켜 입체감을 주고, 앞/뒤로도 입체감을 주고 싶어 위쪽에 쌓여진 유닛을 90도로 꺾었습니다. 남은 유닛 하나는 세워서 단순히 옆에 붙이려 했으나, 옆에 (쌓여져 있는) 두 유닛이 서로 틀어지면서 생긴 (높이 4500의) 외부 슬라브로 올라갈 계단을 구성할 수가 없어서 위로 밀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세 개의 유닛 사이에 작은 함입공간이 생겼는데, 그 곳에 계단을 배치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옆에 세워진 유닛은 위로 올라가려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어 그 공간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랜드계단을 설치하고자 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현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