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 건물의 특징인 각각 다른 네 방향을 향한 구조를 잘 적용할 수 있는 하늘못 근처 꽃밭을 사이트로 선정하였습니다.
이 곳은 네 방향과 앞쪽면 모두 각각 다른 건물들을 향하고 있고 주변에 하늘못과 나무들로 인해서 다양한 풍경을 보여줄 수 있어서 네방향에 모두 창을 내었습니다.
벽 안쪽 공간은 좁은 문을 통해서 들어가는 사적인 공간으로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세미나실을 만들었습니다. 이 안쪽 공간은 건물 구조상 천장이 낮은 부분이지만 몇개의 계단을 더 두어 높이를 더 낮게 만들었고 문을 빠져나가면 점점 높아지는 천장을 보며 더욱더 열린 공간의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천장이 낮은 공간은 박공모양 지붕에 천창을 만들어 더 많은 빛을 들어오게 하였으며 천장이 높은 공간은 유리창문을 더 높게 만들어 빛이 잘 들어오게 만들었습니다. 처음 건물 형태를 만든 규칙을 화장실에 계속해서 적용하여 양쪽에 삼각형 구조를 띄고 있으며 지붕은 모두 박공 모양 형태로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도윤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