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과제에서 설계한 건물의 사이트를 고민하던 중 경사가 있으면서도 뷰가 좋은 중앙도서관 앞 경사진 땅을 사이트로 정하게 되었다. 시립대의 다른 사이트들에 비하여 경사가 심한편이어서 건물의 비대칭적인 요소를 부각할 수 있었고 메인뷰가 바로앞 연못을 바라보고 있어 최적의 사이트라고 생각하였다.
사이트를 정한후 지난번 과제에서 아쉬웠던 점을 디벨롭하기 시작하였다.
우선 건물의 층이 1,2,3층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계단이 부득이하게 공간을 많이 차지하다보니 건물내부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적었다. 건물의 전체적인 틀을 해치지 않으면서 공간이 부족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 4500으로 시작하였던 큐브하나의 스케일을 6500으로 늘리기로 하였다. 6500으로 늘리면서 큐브하나에 두개의 층고를 넣어 공간을 한층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처음 과제때 공간이 부족한것을 해결하기 위해 외부계단을 설치하고 건물의 외부를 사용하려 했으나 건물이 다소 난잡해 보일 수 있어 디벨롭 과정에서 스케일을 늘리면서 외부계단을 삭제하였다.
건물의 내부는 1층에 주방과 화장실 2층에 세미나룸 3층에 메인 카페공간을 배치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승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