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으로 포근하고 편안한 느낌을 만들고자 따뜻한 계열의 색감을 사용하였고 빛이 더해져 따뜻한 느낌이 더욱 강화되었다. 차분한 느낌을 주기 위해 바닥과 난간, 가구들을 흑갈색으로 맞추었다.
위층에서 아래층을 볼 수 있는 구조로 각층이 서로 공유되는 특징이 중요하기에 각 층의 바닥을 강조하고 싶어 바닥과 벽의 대비를 이루도록 하였다. 벽은 흰색 콘크리트이고 바닥은 어두운 흑갈색에 해링본 패턴을 하여 더욱 강조하였다.
2층에서 2.5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도 전체적인 흐름이 이어지도록 하였다. 디딤판을 바닥과 같은 흑갈색 해링본으로 하고 고정판은 흰색으로 하여 벽과 바닥의 관계와 같게하여 흐름이 끊기지 않고 층에서 층으로 올라갈때도 연결되도록 하였다.
천창에서 수직으로 밑으로 내려오는 공간은 각 매스의 삭제된 부분과 관입된 부분이 조합되는 부분으로 수직적인 연결성을 볼 수 있다.
시선의 이동도 고려하였다. 3개의 매스가 만나 생기는 삼각형 구멍으로 외부에서부터 길게 자라는 식물을 두어 외부에서부터 내부로 아래에서 위로 자연스럽게 시선이 이동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최선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