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설계를 시작하면서, 사용자로 중년의 부부와 AIRBNB Host를 설정하였다. 두 그룹에 의해 3개의 큰 공간이 생성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는데, FAMILY 공간 / AIRBNB 공간 / SHARING 공간이다. 여기서 Sharing 공간은 큰 의미를 갖는데, 1) 중년의 부부와 AIRBNB Host를 분리할 때 단순한 벽이 아닌 하나의 공간을 통해 분리했다는 점, 2) 이 공간에서 중년의 부부와 AIRBNB Host가 마주치는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 그리고 3)공간의 중복을 막아 더 효율적인 건물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 세가지의 공간을 각각의 Mass로 만들어, 그것들의 자유로운 변형과 이동을 통해 건물의 외관을 만들어 냈다.
외부 렌더링 이미지
외부 렌더링에서 볼 수 있다시피 각각의 Mass들은 외관에서도 서로 다른 색으로 표현되어 있어, 이 건물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조차도 세개의 매스가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공간임을 추측하게 해준다. 매스의 색은 반경 1km 이내의 건물들에서 color spectrum을 만들어 적당히 추출하였다.
내부 렌더링 이미지 (맨 위부터 순서대로 Family공간 / Sharing공간 / Airbnb공간)
1,2층 평면도
Airbnb에게는 평소에 경험할 수 없었던 2층 외부를 지나가는 동선을 제공하였으며, 가족들에게는 편안한 동선을 제공하였다. 또한 가족들이 Sharing 공간에 도달하는데에 Airbnb Host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또한 2층 Airbnb 공간에는 벽을 통한 공간의 구획이 아닌 내부 계단과 복층형태를 이용하여 작은 공간에 부담이 되지 않게 하였다. 2층 Sharing 공간에는 컴퓨터, 인쇄기, 세탁기, 건조기가 들어갈 수 있을것이라고 예측하고 공간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