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술병 담는 바구니를 참조체로 잡았습니다. 이를 살펴보면 바구니는 작은 사각형 여러개로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저는 이를 통해 작은 상자모양을 만들어 이를 연결해보자고 생각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 모양의 상자는 지루해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사다리꼴 모양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위에 사진들은 참조체와 전개도를 스케치 해본 것입니다.
접는 방법 및 작은 단위체를 연결한는 방법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3번째 사진을 보시면 단순한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이 아닌 사다리꼴로 바구니 모양을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은 단위체 4개를 하나로 결합한 뒤 이를 2개씩 붙이면 기둥과 같은 단위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같은 단위체들로 결합하였기 때문에 단위체끼리 같은 면이 있어 연결하기가 수월하였습니다.
최종 모형 사진들입니다. 하나의 단위체가 복잡해 보이기에 단조로운 결합방식을 이용하여 연결해보자 생각했습니다. 기둥과 같은 단위체가 연결되어있다 보니 하나로 뭉쳐있을 때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보이며 성이나 아파트 단지처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모형의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가까이서 보았을 때와 멀리서 보았을 때 받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입니다.가까이서 보았을 때에는 단위체의 복잡함이 주는 화려함이, 멀리서 보았을 때에는 단순한 결합방식으로 인해 보이는 단조로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최종판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경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