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건축물을 재현한 모델>
팀원 : 김윤희, 김혜린
건물명 : Casa Rotonda (Stabio Single House) [1980-1982]
건축가 : Mario Botta [1943~]
용도 : 주택
<실제 건축물의 이미지>
출처 : Mario Botta : the complete works
본 프로젝트(인체와 척도II)에서 Mario Botta의 Casa Rotonda를 제작하게 되었다.
실제 건축물 중 2층을 1:20의 스케일로 제작하였다.
2층과 3층을 잇는긴 창, 창밖으로 보이는 둥근 외벽을 최대한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서 2층뿐만 아니라 3층의까지 구조를 도면을 참고하여 제작하였고 건물의 둥근 외벽 또한 제작하여 실제와 비슷한 모델을 제작할 수 있었다.
복잡한 구조의 건물이 아니었기에 기둥 사이로 보이는 창문이나 외벽에서 뚫려있는 벽돌의 개수, 또는 도면에서 나타나지 않은 테라스의 가는 틈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살려 제작하기위해 큰 노력을 하였다.
#제작과정#
[도면을 참고하여 기본 뼈대를 세우는 모습]
도면을 두꺼운 폼보드 위에 부착하여 천장을 지탱하는 기둥들을 제작하였고 특히 실제 이미지에서 중요한 인상을 주는 흰 둥근 기둥은 둥근 나무에 젯소를 칠하여 표현하였다.
[바닥 텍스쳐 스터디]
본 모델에서 노란빛의 바닥과 외벽의 벽돌은 텍스쳐를 제작하여 만들었다.
특히 바닥 텍스쳐는 가로 줄무늬의 우드텍스쳐를 이용하여 모델 스케일에 맞는 패턴을 직접 제작하여 프린팅 했고, 벽돌 텍스쳐 또한 가장 실제와 같은 크기를 표현하고자 벽돌의 개수를 세어 비율을 계산하고 그에 맞게 편집하여 제작하였다.
[내벽 콘크리트 벽재 제작]
콘크리트로 구성되어 있는 내벽을 표현하려 파스텔, 재생지등을 이용하여 스터디 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선택하여 제작에 들어갔던 콘크리트 벽을 라이싱지위에 회색 젯소를 여러번 칠한 후 사포질을 하였다. 젯소만 칠했을 때는 그저 물감으로 종이를 칠한 매끈한 느낌이었는데 사포질을 하니 좀 더 거친 콘크리트의 재질을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벽돌의 패턴은 핀과 칼집으로 표현하였다.
[가구 모형 제작]
가구는 도면을 참고하여 휴먼스케일을 고려하여 치수를 계산하고 그에 맞게 제작하였다.
[모델 촬영]
실제 건축물 이미지를 보았을 때, 그림자가 선명하지 않은 것을 보아 그 이미지를 촬영했던 날이 맑지 않고 흐렸던 것으로 추정하였다.
그래서 완성된 모델을 촬영할 때, 운이 좋게 날씨가 흐렸던 것도 있고 그림자 속에서 촬영하여 그림자가 선명히 나오지 않게끔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혜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