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Reference Image ; 꽃의 단면과 도식]
‘반복과 패턴’ 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Reference Image로 삼은 것은 꽃의 단면이다. 꽃잎이 암술과 수술을 감싸고 있으면서 보호하고 있다는 특징에 집중하여 꽃잎이 하나의 공간을 만든다고 생각했다. 사진1의 왼쪽 그림은 꽃잎의 단면을 나타낸 그림이며 오른쪽은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나는 이 오른쪽의 도식을 유닛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삼았다.
[사진2 Process]
90X90 사이즈의 종이를 이용하여 작은 단위체(유닛)을 만들고 이를 일정한 패턴으로 쌓아 올려 중간 유닛을 만들었다. 이는 꽃잎이 감싸고 있는 공간을 나타낸 구조이다.
작은 유닛과 중간 유닛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은 직각(90도)만을 이용하여 공간감을 구성한 것이다.
[사진3 전체 이미지]
중간 유닛을 일정한 방향으로 접합시켜 만든 모형의 전체 모습이다. 중간 유닛은 꽃잎이 감싸고 있는 공간처럼 안쪽에 공간이 만들어졌고 전체 모형은 이러한 중간 유닛으로 구성되어서 자연스럽게 안쪽에 폐쇄적이면서도 개방적인 공간이 구성되도록 하였다.
[사진4 최종 판넬]
반복과 패턴 모든 과정을 담아 발표자료로 사용된 최종 판넬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혜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