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2에서 설계한 건물 중 방향성이 있는 긴 상자 부분을 선택했다. 깊이감이 느껴지는 공간 부분을 표현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모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내벽의 재질을 결정하는 과정이었다.
노출 콘크리트나 나무는 너무 뻔하다는 생각에 다른 재질을 사용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이렇게 되면 선택지가 페인트와 벽돌 등으로 제한되게 된다.
벽돌은 육중하고 오래된 느낌을 주는데, 해당 건물 옆에 있는 전농관과의 관계나, 처음 학교 정문으로 들어서는 사람이 볼 건물이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적합하지 않은 분위기라고 생각해 제외했다.
하지만 요즈음 많이 사용하는 재질인 하얀색 내벽은 깊은 공간감에 적합하지 않은 색이라고 판단했다. 공간이 너무 차갑고 공허하게 보일 것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착안한 것이 풍경의 방향이었다.
해당 부위의 창은 남서쪽으로 나있어 저녁의 석양빛이 잘 들어오는 구조이다. 이에 따뜻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는 베이지색을 선택해 내벽의 재질을 결정했다.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또 다른 요소는 사이트와 건물의 관계이다. 실제로 이 건물이 학교에 있다면 어디에 있고 어떤 모습일지를 생각하는게 주목적이었는데, 이에 외부 풍경을 사진에 합성하는 것을 선택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주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