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과 대비되는 조용한고 조금은 삭막한 창천공원의 상황의 이유를 창천공원 내에서 찾아본다.
- 신촌 일대 상업시설들의 영역성 분석: 업종과 음식의 종류위주로
신촌에서 대로변과 골목길, 랜드마크, 차없는 거리 등의 영역에 따른 상업시설의 영역성을 확인
- 상업시설과 주거영역의 영역성 표현
거대한 상업시설로서의 신촌과 주변대학생들과 시민의 주거시설의 분포의 추상적인 영역과 분포에 따른 상업시설의 종류의 주관적 영역
- 신촌거리의 북쪽에 위치한 성산로로 이어지는 굴다리 두 개의 분석
동쪽의 굴다리는 평일에 버스가 통행하고 연세대 정문의 횡단보도와 연결된다. 유동인구가 많고 폭이 넓고 높이도 높다. 굴다리를 지나 연세로에 들어서면 약국이 많이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세브란스 병원을 이용한 사람들도 자주 이용하는것으로 추측
서쪽의 굴다리는 규모가 훨씬 작고 대형차는 통행이 불가능하다. 차가 지나갈 때 양쪽으로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정도의 크기이다. 성산로를 향해 굴다리를 지나가도 횡단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걸어야 한다. 그것을 보았을 때 주로 주민분들이 사용하는 통로로 추측
- 신촌 주변의 교통환경 분석
신촌을 둘러보면서 남북쪽 모두 대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쪽의 신촌로에서 사람들이 많이 접근하는 것을 확인했다.그 현상의 이유를 비교분석해보고 정리를 했다. 신촌의 남쪽에는 신촌로, 북쪽에는 성산로가 지나간다. 남쪽에는 신촌로, 서강로, 백범로가 교차하는 신촌오거리가 있고 지하철 2호선 신촌역과 19개의 버스정류장이 있다.북쪽으로는 경의 중앙 철로가 지나가고 굴다리를 통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성산로에는 9개의 버스 정류장이 있고 북쪽으로 연세대학교가 위치한다. 주말에 시행되는 차 없는 거리를 분석해보았을 때 15대의 버스가 연세로를 통행하며 성산로쪽으로 가는 버스가 더 많기 때문에 2차선으로 되어 있는것을 확인했다.
- 교통환경에 의한 혼잡성 분석
신촌의 남쪽과 북쪽에 지나가는 대로를 중심으로 유동인구의 밀도, 차량의 이동량, 소음의 정도를 포함한 추상적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