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분석 다이어그램
최근 1인가구 비중과 노령화 지수가 증가함에 따라 외로움을 달래줄 소중한 친구 또는 가족으로서 반려동물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사이트 다이어그램
신촌은 사람이 매우 많고 상업시설, 문화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지만 반려동물을 위한, 또는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고 느꼈고 그들을 위한 시설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반려동물과 주인을 내 건물의 대상으로 정한 후 생각해야 할 점은 반려동물이 얼마나 사이트에 접근하기 쉬운가?였다. 그래서 사이트 주변으로 주거공간의 산란정도와 산책길이 얼마나 잘 조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었다. 먼저 사이트의 서쪽에 하숙집이 늘어져 있는 주택가 외에도 도보 15분 내에 아파트 단지와 주거공간이 위치해 있었다. 또한 이곳의 거주자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할 만한 공간은 도보 10분 거리인 경의선숲길을 포함하여 한적하고 어느정도 폭이 넓은 도로가 많이 있었다. 이런 사이트의 특성으로 반려동물 문화시설을 설치하면 반려동물의 주인이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양채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