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하나의 단위체를 바깥 꼭짓점이 여덟 개가 존재하는 모양으로 잡았습니다. 이와 같이 한 이유는 꼭짓점이 많아질수록 그만큼 전체적으로 만들 수 있는 패턴이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하나의 단위체를 중심으로 한 개, 세 개, 그리고 다섯 개를 이용하여 새로운 결합체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다섯 개를 이용한 결합체를 일렬로 이어 붙이고 난 뒤 각각의 결합체가 가지고 있는 뒤틀린 각을 이용해서 살짝 휘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스핀형식의 도는 모양이 형성되었고, 세 개를 이용한 결합체의 경우는 360도가 다 틀어지지는 않았지만, 다섯 개의 결합체를 붙여놓은 부분을 중심으로 위와 아래를 뒤집어 모양을 내었습니다. 그리고 한 개의 단위체를 이어 붙여 마지막 위아래 부분을 틀어서 붙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하나의 전체적인 패턴이 나왔고, 이를 x축과 y축을 무한히 연장시키면 전체적으로 어떤 패턴이 나올 것이냐는 의문에 패널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하나의 전체 패턴을 다시 네 개로 다시 이어 붙여 마치 옛날 벽장무늬에서 보던 것과 비슷한 거대한 패턴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권오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