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2를 시작하게 되면서, 제 모델을 그저 단순한 공간으로써가 아닌, 사람이 행동할 수 있는 특정한 목적을 지닌 공간을 담고있는 실용적인 건물로 봐야했습니다. 크기에 비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한 형태이다보니, 기존의 독특함을 유지하면서 공간을 재구성하기 위해 더 많은 스터디가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첫번째 과제와 비교해서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두가지입니다. 양 쪽을 이동하기 위해 계단을 통한 이동이 불가피했던 기존 구조를 바꿔 1층 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하였고, 이동 경로의 실현과 각 층간 높이 확보를 위해 모델의 각 포인트를 조정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 기존의 특징을 유지하기 위해 부린 고집도 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1층의 카페를 가로지르는 계단입니다. 사람이 내려갈 수 있는 공간의 확보, 카페와 화장실 공간의 구분, 기존 플레이트간 연속성의 유지 이 세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계단을 목표로 라이노를 통한 3D 스터디 끝에 원하는 형태의 계단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1. 대지와 건물의 관계
2. CAD 도면
1) 1층 평면도
2) 2층 평면도
3) 3층 평면도
4) 횡단면도
5) 종단면도
3. 모델 사진(내부를 찍기 어려운 구조인 관계로 모델 외부 사진만 한장 올려둡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석종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